반응형

TSMC는 대만에서 설립된 반도체 기업으로 펩리스회사에서 반도체를 설계를 한 후 TSMC에게 반도체 설계도를 주면 TSMC가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업 구조를 파운드리라고 하는데 TSMC는 파운드리 분야에서 세계 1위 기업이다. 

 

파운드리 시장에 대한 글은 포스팅한 적이 있어 아래에 첨부합니다.

2020/12/28 - [지니의 주식과 투자 아이디어] - 핫한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 - TSMC, 삼성전자, DB하이텍

 

핫한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 - TSMC, 삼성전자, DB하이텍

메모리 반도체 vs 비메모리 반도체 반도체는 크게 메모리 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로 나뉜다. 메모리 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반도체로 D램이 대표적인 메모리 반도체이다.

notstudying.tistory.com

 

 

TSMC 왜 좋은가?

 

 파운드리 시장 규모는 계속 커지고 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과 같은 기업들이 예전에는 반도체 업체로 부터 반도체를 주문해서 사용했는데 지금은 자체 반도체 칩을 개발 하려고 하고 있다. 위의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반도체 칩을 만든다면 높은 기술력의 파운드리 기술력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애플이 자체 반도체 칩인 M1를 생산하고 TSMC에게 5나노 공정으로 주문했다. 파운드리 기업중에서 5나노 공정을 할 수 있는 기업은 TSMC와 삼성전자 밖에 없다. 삼성전자는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어 팹리스 기업들이 파운드리를 주면 기술 유출의 문제도 있고 TSMC의 파운드리 기술력이 삼성전자보다 좋아서 팹리스 기업들이 TSMC를 더 선호할 수 밖에 없다. 

 TSMC는 파운드리 점유율 55.6%를 가지고 있고 삼성전자는 16.4%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반도체 생산 분야에서 top3는 TSMC,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인텔이었는데 최근 인텔이 7나노 공정을 2023년까지 미루겠다고 하여 사실상 파운드리 산업에서 도태되어 파운드리는 TSMC와 삼성전자의 2강 체재가 되었다. 빅테크 기업들의 반도체 파운드리는 5나노 이하로 할 가능성이 높은데 7나노에서 인텔이 도태됨으로 5나노 이하는 TSMC와 삼성전자가 가져가게 될 것이다. 위의 언급했던대로 팹리스 기업들은 파운드리에서 TSMC를 더 선호하므로 TSMC가 삼성전자보다 더 큰 수혜를 받게 될 것이다. 

 

TSMC 주가    출처 : Investing.com 

 

 

TSMC vs 삼성전자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는 TSMC를 맹추격중이라고는 하나 사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가 좋아서 파운드리 물량을 주는 것보다는 TSMC가 주문 받는 모든 물량을 소화할 수가 없어 떡고물이 삼성전자에게 떨어졌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TSMC는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는 모토로 파운드리 이외에 다른 반도체 사업을 하지 않고 10나노 까지는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에게 기술력이 뒤쳐졌지만 10나노 이후인 지금은 TSMC가 삼성전자 보다 파운드리 기술력이 더 좋다. 

 또한, 주식 투자자의 입장에서 파운드리 산업에 투자하려면 TSMC에 하는 것이 더 낫다. 삼성 전자는 포트폴리오에 메모리 반도체, 가전, 휴대폰, 파운드리 등 여러 가지가 있어 삼성 전자 주가에 파운드리 사업부의 가치가 100% 반영되기 어렵다. 하지만, TSMC는 파운드리 사업만 하기 때문에 파운드리 산업의 전망과 호재 등이 삼성전자 파운드리 산업부보다 더 많이 반영된다. 

 올해 TSMC는 4분기 실적발표에서 반도체 설비 투자에 약27조~31조를 사용할 것이라 밝혔다. 이에 반해 삼성전자는 반도체에 35조를 투자하는데 그중에서 시스템반도체에 6조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투자규모는 TSMC보다 많이 사용하지만 삼성전자는 파운드리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규모에서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또한 TSMC는 미국 애리조나에 공장을 증설하기로 했고 일본과 협업하여 일본에 공장을 세울 가능성이 있다는 뉴스도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